본문 바로가기
음향

스튜디오 음향 - 확산

by imssoy 2023. 1. 28.
반응형

야외 (open space)에서는 소리의 확산 현상이 생기지 않습니다. 음원에서 멀어질수록 소리의 강도가 감소(역제곱법칙) 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반해 콘서트홀처럼 밀폐된 장소에서는 음원에서 멀어진다고 해서 강도가 심하게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여기에서는 소리의 확산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스피커 스튜디오

스튜디오 확산(Diffusion)

확산 현상은 콘서트 홀의 내부 구조에 따라 달라지는데 오목한 곳이나 벽들이 서로 마주보고 있는 곳에서는 거의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벽의 표면이 불규칙하면 소리의 확산은 증가하여 홀의 표면에 따라 확산하는 주파수 또한 변합니다. 일반적으로 확산은 표면이 불규칙할수록 낮은 주파수에서 생기고 평탄할수록 높은 주파수에서 일어납니다. 적절한 확산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벽의 불규칙한 표면이 확산할 파장의 1/7 정도 표면 앞으로 나와야 하는데 예를 들어 50Hz를 확산시키려면 확산기는 벽의 표면으로부터 적어도 90cm 이상 앞으로 돌출되어야 합니다. 스튜디오의 확산은 오케스트라 녹음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잔향이나 앰비언스가 녹음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입니다. 클래식 음악이나 현 섹션(stringsection) 또는 호른 섹션(horn section)을 녹음하는 스튜디오에서는 음향적인 동일성을 얻기 위해 많은 확산을 필요로 합니다. 그러나 파퓰러 음악에서는 그 역할이 바뀌는데 중요한 것은 각 악기들을 분리하여 멀티트랙 녹음기의 각 트랙에 정확하게 녹음하는 것입니다. 스튜디오의 확산은 오히려 간섭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하지만 이것을 완전히 제거하거나 각 악기들을 독립된 부스(booth)에서 녹음해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모든 방향으로 퍼져 가는 악기 소리의 진행 방향을 조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운드 레벨 미터 (Sound Level Meter)

사운드 레벨 미터는 녹음에 사용하는 마이크와 앰프 등을 연결하여 만든 단순한 측정기가 아닙니다. 이 측정기는 테스트용 마이크와 앰프, 그리고 데시벨로 표시된 미터로 구성되어 있고 여러 종류의 필터와 웨이팅(weighting) 네트웍들이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좁은 대역폭의 음향 에너지를 측정할 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필터 네트웍를 1kHz로 설정하면 소리 중의 1kHz의 음향 에너지만 측정할 수 있습니다. 사운드 레벨 미터에는 이미 설명한 필터 네트웍 이외에도 사람의 청각 특성과 거의 동일한 특성을 지닌 웨이팅 네트웍이라는 보조 필터가 있습니다. 사람의 청각 특성과 관련해 풀레처 먼슨 곡선(Fletcher Munson Graphe)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 보조 필터는 작은 레벨에서 저음과 고음의 감도가 떨어지도록 하는 작용을 합니다. A, B 그리고 C 웨이팅 네트웍은 40 폰과 70 폰, 그리고 100 폰의 모니터 레벨에 대한 사람의 청각 특성과 동일한 측정치를 나타냅니다. 만일 표준 볼륨 미터로 스튜디오의 노이즈레벨을 측정할 경우에는 미터 입력에 A 웨이팅 네트웍을 연결합니다. 이렇게 하면 소리를 작은 레벨로 모니터 할 때 들리는 잡음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대체로 노이즈 레벨은 dBA 표시하지만 경우에 따라 A 웨이팅 네트웍으로도 나타냅니다.

 

음향 차음판(Booth, Gobo)

스튜디오에서는 불필요한 간섭음을 줄이기 위해 차음판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여기서 그 종류와 역할에 관해 살펴봅니다. 외부 간섭을 가장 완벽하게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는 부스(booth)가 있는데 이것은 음향적으로 완전히 밀폐된 공간을 말합니다. 이 방법은 간섭을 완전히 줄일 수는 있을지 모르지만 연주자들의 음악적인 느낌을 단절시킵니다. 또 더욱 중요한 것은 부스의 음향 조건이 악기 음색에 영향을 미칠수도 있습니다. 또 다른 차음판으로는 고보가 있는데 이것은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반 스튜디오에서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고보 역시 악기 음질에 많은 영향을 미치므로 상당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오히려 고보를 사용하지 않는 게 좋은데 그 이유는 간섭의 고음 성분들은 흡음되거나 반사되지만 파장이 긴 저음 성분은 고보에 상관없이 다른 마이크로 전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마이크를 고보 가까이 놓으면 악기의 직접음과 고보의 반사음이 마이크로 전해져 코움 필터 현상이 발생하고 그에 따라 악기 음색이 변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조정실의 확산은 모니터 스피커의 소리를 변하게 합니다. 그러므로 확산 처리가 잘 된 스튜디오에서는 음악의 판단을 쉽고 정확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모니터 스피커들은 하나의 지향특성을 지닌 방사체이기 때문에 조정실의 확산처리를 적절하게 만든다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닙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