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스 기타 픽업(pick up)과 현(string)
이론적으로 악기의 바디(body)와 네크(neck)는 현의 진동을 감지해 출력 전압을 발생시키는 자기 픽업 위의 금속 현을 기계적으로 고정시키는 역할만을 할 뿐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어떤 음들이 발생해 여러 가지 문제들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베이스의 각 현(string) 바로 밑에는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마그네틱이 내장된 픽업들이 있습니다. 현이 진동하면 폴 피스(pole piece)에 감겨 있는 매우 얇은 코일에 전류가 흐릅니다. 그리고 이때 발생한 전압은 픽업의 자기력, 코일의 감긴 수. 그리고 진동하는 현의 질량(mass)에 비례합니다. 이와 같이 픽업은 오직 현의 진동에 따라 출력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대부분 베이스에는 두 개의 픽업이 있습니다. 그런데 브릿지 근처에 있는 픽업은 고음을 검출하고 중앙 가까이 있는 픽업은 악기의 낮은 하모닉스와 기본 주파수를 검출합니다. 베이스 기타의 음색은 픽업의 구조와 사용하는 현의 종류, 그리고 내부 전기 회로에 따라 결정되게 됩니다. 만일 픽업이 완전히 그라운드 되어 있지 않으면 베이스 근처에 있는 오디오 시스템이나 전원의 전자계가 유도되어 베이스 신호에는 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스튜디오 녹음에는 대부분 “험버킹 픽업(humbucking pickup)"을 사용합니다. 라운드 와인드 현(round wound string)은 날카로운 트랜전트와 높은 하모닉스 그리고 서스테인이 긴 밝은 음을 만듭니다. 그리고 현 위를 움직이는 손의 잡음이 비교적 명확하게 들립니다. 그런데 프래트 와인드 현(flat wound string)은 고음이 적은 풍부한 음색과 부드러운 트랜전트를 만들며 손의 잡음이 거의 들리지 않습니다.
다이렉트 녹음 방법
베이스 기타 녹음에는 다이렉트 박스(direct box)와 앰프(amp)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어떤 방법을 사용하든 정전 용량이 낮은 케이블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케이블은 베이스로 유도되는 잉여 간섭을 감소시킵니다. 만일 RF 간섭(radio frequency interference)이 있다면 다이렉트 박스의 극성 스위치(polarityswitch)의 위치를 바꾸어 보면 됩니다. 다행히 베이스 기타는 다른 악기에 비해 출력이 높아 외부 간섭의 영향을 적게 받습니다. 그렇지만 오히려 이것 때문에 많은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베이스는 연주에 따라 0.1-1 볼트 정도의 높은 전압을 발생시키므로 만일 출력 전압을 조정하지 않는다면 다이렉트 박스와 콘솔의 마이크로폰 프리앰프에서 일그러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컨트리맨(Countryman)과 액스(Axe)와 같은 다이렉트 박스는 다른 종류에 비해 일그러짐이 적은 편입니다. 특히 교류 전원을 사용하는 사이먼 시스템(Simom System)은 전원과 프로그램 신호가 완전히 분리되어 있으며 외부 험을 줄이는 회로와 매우 좋은 트랜전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만일 베이스 기타에 직류 전원을 사용하는 프리앰프가 내장되어 있다면 녹음하기 전에 건전지를 교환하면 됩니다.
앰프 녹음 방법
요즘은 앰프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데 그 이유는 앰프의 조정과 마이크로폰 설치 시간이 많이 필요하고 다른 악기의 마이크로폰으로 전달되는 베이스 앰프의 저음을 막기 위해 스피커를 독립된 부스에 설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좋은 앰프일지라도 그곳에는 제거하기 힘든 험들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진공관 앰프와 스피커 사이의 상호 작용으로 다이렉트 박스에서는 느낄 수 없는 따뜻하고 풍부한 소리를 만들며 그 효과는 앰프의 볼륨이 클 때 더욱 증가하게 됩니다. 마이크로폰 위치는 앰프 가까이 놓으면 깨끗한 음색을 얻을 수 있지만 때론 음악 패턴에 따라서 풍부한 저음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두 개의 마이크로폰 중 하나는 앰프 가까이 놓고 다른 하나는 3m 정도 멀리 두면 됩니다. 만일 스튜디오의 공간이 적어 이 방법을 사용할 수 없다면 디지털 리버브를 이용해 악기의 공간성을 만듭니다. 베이스 기타의 주파수 대역폭은 30Hz~10kHz 정도로 매우 넓지만 음향 에너지의 대부분이 500Hz 이하의 주파수에 집중되어 있고, 각 현들은 낮은 주파수(even frequency)의 짧은 음들을 방사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앰프의 음향 에너지를 높이고 잡음을 줄이기 위해 MD 421, 441, 그리고 RE 20과 같은 카디오이드 다이내믹 마이크로폰이나 KU 87, AKG 414, Beyer MC 740과 같이 진동판이 넓은 콘덴서 마이크로폰을 사용해야 합니다. 콘덴서 마이크로폰으로 녹음할 경우에는 앰프의 불필요한 저음과 일그러짐을 막기 위해 마이크로폰의 저음 롤 오프 필터와 패드를 사용합니다. 마이크로폰 스탠드는 앰프의 큰 저음에도 진동하지 않을 정도로 무거워야 하며 단단한 표면에 설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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