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세월부터 지금까지 드럼 킷에 사용하는 마이크로폰의 수는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스네어 드럼의 특성과 녹음 테크닉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스네어 드럼의 특징
마이크로폰의 갯수가 많아짐에 따라 마이크로폰 사이의 위상 캔슬이 문제가 되고 있기는 하지만 이 방법으로 만든 소리들이 매우 독특해 대부분의 엔지니어들이 즐겨 사용하고 있습니다. 더욱 하드락이나 이와 비슷한 유형의 음악의 스네어 드럼에는 위와 아래 헤드에 마이크로폰을 하나씩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일 스네어 드럼의 두께가 17cm이고 양 쪽 헤드의 레벨이 동일하다면 윗 헤드의 7cm 위에 있는 마이크로폰은 아래 헤드와 적어도 21cm 이상 떨어져 있게 됩니다. 이로 인해 아래 헤드의 소리는 위 헤드에 비해 약 9dB 정도의 작은 레벨로 마이크로폰에 전해지고 이러한 음향적인 불균형은 어떤 시그널 프로세서로도 개선시킬 수가 없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드럼 주자들은 양 쪽 헤드의 직접음과 스튜디오나 드럼 부스의 초기 반사음이 혼합된 소리를 듣는데 스튜디오의 초기 반사음은 저음과 고음 성분보다 중음 성분이 비교적 많기 때문에 오직 윗 헤드의 마이크로폰만으로 드럼의 전체적인 소리들을 녹음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더욱이 메탈 스네어는 그 소리가 매우 복잡한 파형으로 구성되어 있어 반사음의 레벨도 매우 높기 때문에 오직 하나의 마이크로폰으로 초기 반사음까지 녹음한다는 것은 더욱 힘든 일입니다. 이러한 음향 손실을 극복하기 위해서 아래 헤드에 별도의 마이크로폰을 설치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이크로폰의 선택
스네어 드럼은 음압 레벨이 150dB-SPL 이상으로 매우 강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엔지니어들은 주로 다이내믹 마이크로폰을 선택하는데 그중에서도 Sennheiser MD421과 441을 보통 사용합니다. 이 마이크로폰들은 3kHz~6kHz 사이의 주파수 대역이 커서 드럼 소리가 밝고 여러 종류의 저음 롤 오프 조정기가 내장되어 있어 불필요한 저음을 원하는 만큼 줄일 수도 있습니다. 특히 441에는 5kHz 이상의 주파수를 약 6 dB 정도 증가시키는 스위치가 있어서 소리를 더욱 밝게 만들 수 있습니다. Shure SM 57과 58은 저음 롤 오프 필터와 패드는 없지만 스네어 드럼의 양 쪽 헤드에 많이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스네어 드럼에는 콘덴서 마이크로폰을 거의 사용하지 않지만 엔지니어에 따라 Neumann KM 84, Shure Sm81 등을 드럼의 윗 헤드에 설치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 마이크로폰들은 연주자가 스네어를 매우 크게 칠 경우 일그러짐이 생길 수도 있는데 이러한 일그러짐은 진동판 자체에서 발생하는 것이므로 혹 패드를 사용해도 별로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그리고 만일 마이크로폰을 악기 가까이 놓을 경우에는 마이크로폰의 저음 롤 오프 필터를 사용해 근접 효과로 인한 과도한 저음을 줄여야 합니다. 대체로 콘덴서 마이크로폰은 아래 헤드에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콘덴서 마이크로폰의 높은 고음 특성으로 아래 헤드의 음색이 너무 밝아져 윗 헤드의 음색과 동떨어질 수도 있고 다이내믹 마이크로폰에 비해 심벌이나 킥 드럼의 간섭을 많이 받아들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래 헤드에는 주로 SM58과 RE15와 같은 다이내믹 마이크로폰을 사용합니다.
마이크로폰의 위치와 녹음 방법
일반적으로 드럼 킷에는 마이크로폰을 스네어 드럼의 림(rim)과 수직으로 놓을 만한 공간이 거의 없습니다. 혹 그럴만한 공간이 있다 하더라도 그 소리는 주파수 대역이 매우 좁고 대두분이 공진음들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마이크로폰을 다음처럼 설치합니다. 첫째로 마이크로폰을 윗 헤드 림의 5cm 위에 놓습니다. 그다음 마이크로폰의 진동판을 헤드의 중앙을 향하게 합니다. 그 다음 아래 헤드의 마이크로폰은 스네어와 비스듬히 되도록 놓습니다. 그리고 아래 헤드의 마이크로폰의 진동판을 연주자의 가슴 쪽을 향하게 합니다. 이렇게 하면 심벌과 다른 간섭음을 줄이면서 스네어 레벨을 충분히 크게 할 수 있습니다. 녹음방법은 스네어 드럼을 두 개의 마이크로폰으로 녹음할 경우에는 콘솔의 게인 트림으로 두 신호의 레벨을 조정하고 저역 커트 필터로 킨 드럼의 간섭을 줄입니다. 특히 두 마이크로폰 사이의 위상 관계에 상당히 주의를 기울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스틱으로 드럼을 치면 위와 아래 헤드는 아래쪽으로 움직이는데 이것으로 윗 헤드의 마이크로폰은 헤드에서 멀어지게 되고 아래 헤드의 마이크로폰은 헤드와 가까워집니다. 그러므로 두 마이크로폰의 레벨을 같게 한 다음 콘솔의 마이크로폰 위상 버튼을 in과 out 하면서 원하는 소리를 찾으면 됩니다. 사실 두 마이크로폰의 위상이 완전한 역상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경우 위상 버튼을 in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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