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향

일렉기타 녹음 마이크로폰 테크닉

by imssoy 2023. 1. 26.
반응형

마그네틱 작업이 부착된 일렉기타는 1940년 경에 만들어졌습니다. 초창기에는 앙상블이나 오케스트라의 보조 악기로 사용했습니다. 1950년까지만 해도 일렉기타를 위한 음악들이 거의 없었는데 Les Paul 이 만든 음악이 세상에 알려지면서 파퓰러 음악에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기 시작했습니다. 일렉기타의 특징에 대해 알아봅니다.

기타 일렉기타

일렉기타의 특징

일렉기타는 픽업, 프리앰프, 볼륨, 그리고 퓨즈, 와와 메달, 딜레이, 플렌징, 크러싱, 노이즈 게이트, 컴프레서와 같은 여러가지 시그널 프로세서를 함께 사용하기 때문에 각 이펙트 설정에 따라 악기의 음색이 달라지게 됩니다. 기타와 이펙트 박스의 건전지 전압이 약하면 출력 레벨이 떨어지고 잡음이 증가합니다. 일렉기타의 몸체는 베이스 기타와 마찬가지로 매우 단단한 바디와 네크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것은 현을 고정시키는 역할을 할 뿐 소리를 발생시키지는 않습니다. 이 악기는 픽업이 현과 매우 가깝게 있기 때문에 마이크로폰을 악기 가까이 놓을 때 생기는 근접 효과와 비슷한 현상이 일어납니다. 그런데 물론 심각한 문제는 아니지만 이로 인해 현의 출력 레벨이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녹음하기 전에 콘솔의 VU 미터를 사용해 각 현의 출력을 균형 있게 조정해야만 합니다. 보통 저음 E 현의 레벨을 고음 E 현보다 3-4dB 정도 크게 조정합니다. 만약에 현의 레벨이 동일하다면 전체적으로 기타 음색이 얇아지고 특히 저음 코드를 연주할 때 저음의 존재감을 느끼기가 힘들게 됩니다. 연주자는 스튜디오에서 기타 음색이 어떻게 들리는지 알아야 합니다. 대다수의 연주자들은 본인의 소리를 자세히 알고 있다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가수가 호흡소리를 정확하게 느끼지 못하듯이 연주자 역시 기타에서 생기는 손의 잡음과 현 레별의 불균형, 이펙트의 힘을 잘 듣지 못합니다. 라이브에서는 이러한 잡음들을 무시할 수도 있지만 스튜디오에서는 무시할 수 없습니다. 라운드 와인드 현은 일반적으로 밝은 음색을 만드는데 윙윙거림을 피하기 위해 프래트와 픽업을 깨끗하게 청소해야 합니다. 이 현의 출력은 프래트 와인드 현 보다 레벨이 적습니다. 또한 구리 와이딩(copper winding)은 비자성체이고 출력은 낮습니다. 프래트 보드에서 발생한 손의 잡음은 녹음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 특히 라운드 와인드 현이 심합니다. 현이 얇으면 연주하기는 편할지 모르지만 음색이 빈약할 뿐만 아니라 정확하게 조정하기도 힘듭니다. 그리고 현의 장력이 크기 때문에 좀 거칠게 연주하면 피치가 쉽게 변합니다. 또한 현이 지저분하고 오래되면 현에 붙어 있는 먼지가 진동을 방해하기 때문에 고음 특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일렉기타의 앰프

앰프의 기본적인 기능은 기타의 작은 전압 신호를 증폭시켜 한 개 또는 그 이상의 스피커를 통해 음향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것이므로 기타와 앰프가 좋으면 스튜디오의 모니터 앰프와 스피커처럼 일그러짐이나 음색 변화 없이 소리를 그대로 재현할 수 있습니다. 앰프를 하나의 순수한 증폭기로만 사용한다면 스튜디오에서의 앰프 출력은 그리 큰 문제가 되지 않는데 그것은 20watt 앰프로 200 watt 앰프와 똑같은 출력을 유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20 watt에는 여러 가지 장점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스튜디오에서 앰프 볼륨을 100dB로 설정했을 때 200 watt는 20 watt에 비해 이득이 10dB 정도 크지만 잡음 레벨 역시 똑 같이 증가합니다. 다시 말하면 20 watt의 잡음이 10dB 작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스튜디오 녹음에서 심각한 문제는 앰프 출력보다는 잡음입니다. 앰프 출력이 클수록 스피커 시스템은 복잡하고 일그러짐을 줄이기 위해 가격이 비싼 고 품질의 크로스오버 네트워크를 사용해야만 합니다. 더욱 시스템의 소리를 한두 개의 마이크로폰으로 녹음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스튜디오에서는 잡음이 거의 없고 한 개의 스피커 시스템으로 구성된 저 출력 앰프를 주로 사용합니다. 스튜디오에서는 세 가지 이유로 진공관 앰프를 사용합니다. 첫째, 앰프의 음색이 매우 부드럽고 음악적입니다. 그리고 비교적 덤핑 펙터가 낮고 트랜전트기능이 느려 앰프의 고출력에서 생길 수 있는 스피커의 문제점을 해결합니다. 둘째, 진공관 앰프는 일그러짐이 생기기 시작하는 레벨과 클리핑이 발생하는 레벨 사이에서 하나의 자연적인 컴프레서로 동작하므로 음색이 거칠지 않습니다. 셋째, 출력이 앰프의 허용 한계 레벨보다 클 경우 트랜지스터 앰프에서는 제3 하모닉스 일그러짐이 생기는 반면 진공관 앰프에서는 제2 하모닉스 일그러짐이 발생하기 때문에 일그러짐이 부드럽습니다.

 

일렉기타 녹음 방법

일렉기타의 녹음은 베이스기타처럼 다이렉트박스와 앰프 방법이 있고 경우에 따라 두 가지를 동시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첫 번째로 다이렉트 박스 녹음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리듬 섹션이나 아르페지오를 깨끗한 음색으로 녹음할 때 사용합니다.다이렉트 박스는 기타의 거친 트랜전트를 그대로 표출하므로 콘솔의 입력 레벨을 주의 깊게 조정해야 합니다. 즉 콘솔의 과부하를 방지하기 위해 채널 페이더를 0 위치에 놓고 입력 트림을 조정해 레벨이 OdB나 10dB 피크를 넘지 않도록 합니다. 만일 연주자가 기타를 다소 거칠게 연주한다면 페이더를 3-4dB 올리고 입력 트럼은 그만큼 줄이면 안전합니다. 두 번째는 앰프 녹음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주로 디스토션이나 곡의 멜로디를 연주할 때 사용합니다. 앰프 녹음에는 두 가지 마이크로폰 위치 방법이 있습니다. 곡의 기본 리듬을 연주할 때는 다이내믹 마이크로폰을 앰프의 15cm 앞에 놓고 연주자는 앰프의 레벨과 이퀄라이저를 조정합니다. 곡의 리드 파트를 연주할 때는 두 개의 마이크로폰 중 다이내믹 마이크로폰 앰프 가까이 놓고 콘덴서 마이크로폰 앰프에서 적어도 3~4m 정도 멀리 띄웁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두 마이크로폰을 동일한 트랙에 녹음하더라도 기타 음색의 폭이 매우 넓어집니다. 특히 콘덴서 마이크로폰이 무지향성이면 기타의 공간음은 한층 풍부해집니다. 기타의 공간성을 더욱 강조하려면 콘덴서 마이크로폰의 극성 패턴을 양지향성으로 바꾸고 앰프와 90도가 되게 합니다. 이 방법은 근접 마이크로폰과 원거리 마이크로폰사이에서 생기는 위상 캔슬에 주의해야 합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서는 이러한 현상이 기타 음색에 도움이 될 때도 있지만 대개는 음색이 변하고 레벨도 떨어지게 됩니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 근접 마이크로폰의 출력에 디지털 딜레이를 연결하여 딜레이 시간을 조정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