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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향

코움필터 3:1법칙 오프액시스컬러레이션

by imssoy 2023. 1.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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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폰의 기본 법칙 중 코움필터, 3:1법칙, 오프 액시스 컬러레이션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기초 색연필

 

마이크로폰의 기본 법칙

녹음 엔지니어가 알아야 할 중요한 녹음 기술은 마이크로폰의 응용 방법입니다. 프로 엔지니어라면 마이크로폰의 위치에 따른 음색 변화를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상황에 따라 필요한 마이크로폰을 정확하게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사실 마이크로폰 테크닉은 매우 주관적이고 환경에 따라 얼마든지 변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이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두려움 자체가 마이크로폰 테크닉을 더욱 어렵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어떤 기술이든 거기에는 지켜야 할 법칙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 이유를 충분히 이해한다면 어느 분야 보다도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엔지니어들은 마이크로폰의 종류와 위치를 선택할 때 녹음하는 음악에 관계없이 항상 주의해야 할 일들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음향 위상 캔슬(phase cancellation)로 인한 음질 변화에 많은 신경을 써야만 합니다. 위상 캔슬이 발생하는 원인을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하면 하나는 스튜디오 벽이나 고보 또는 배플과 같은 반사 표면 근처에 마이크로폰을 설치할 때입니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한 개의 악기나 앙상블에 여러 개의 마이크로폰을 사용할 경우입니다. 그만큼 위상캔슬의 발생 요인과 대처 방법에 대해 아는 것이 프로 녹음 엔지니어에게는 너무나 중요합니다.

 

코움 필터와 3:1법칙

엔지니어들은 상황에 따라 어쩔 수 없이 마이크로폰을 딱딱한 반사 표면 근처에 설치해야만 할 경우가 생깁니다. 예를 들어 연기자들의 움직임이 많은 오페라나 뮤지컬 또는 외부의 간섭을 줄이기 위해 차음판이 설치되어 있는 악기, 그리고 피아노처럼 반사판이 있는 악기들을 녹음하기 위해서는 스테이지바닥이나 차음판 그리고 반사판 근처에 마이크로폰을 설치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와 같이 마이크로폰 주변에 반사 표면이 있을 때는 마이크로폰으로는 악기의 직접음과 반사음이 전해집니다. 이러한 반사음들은 반사표면의 재질과 악기와의 거리에 따라 전달시간이 다르지만 마이크로폰으로 전해진 소리들은 음향 위상 캔슬을 일으킵니다. 이로 인해 악기의 원음 가운데 어떤 주파수들은 그 레벨이 감소하거나 심지어 없어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물리적인 현상올 코움 필터 효과라고 합니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 반사 표면에 부착할 수 있는 바운더리 마이크로폰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3:1법칙에 대해 알아봅니다. 심포니 오케스트라 또는 합창과 같이 규모가 큰 음악이나 곡의 솔로 파트를 녹음할 경우에는 마이크로폰을 두 개 이상 사용하기도 합니다. 일렉트릭 기타를 녹음할 때에는 악기의 어택을 강조하면서 풍부한 공간성을 얻기 위해 앰프와 스튜디오 공간에 마이크로폰을 하나씩 설치합니다. 또한 합창의 풍부한 하모닉스를 얻기 위해 각 파트별로 마이크로폰을 설치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하나의 음원에 여러 개의 마이크로폰을 사용하여 한 개의 채널에 녹음할 때는 각 마이크로폰마다 소리의 전달 시간이 다르게 되어 녹음된 음질이 원음과는 전혀 다른 형태로 변하기도 합니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각 마이크로폰의 간격이 악기와 마이크로폰의 거리보다 적어도 3 배 이 상 떨어져야만 하는데 이 것을 3:1법칙이라 합니다. 이 법칙이 지켜지지 않은 음악들은 모노 밸런스가 좋지 않고 특히 음악의 명료도가 떨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오프 액시스 컬러레이션 ( Off Axis Coloration)

마이크로폰은 그 종류에 따라 진동판 정면에 있지 않은 소리에 대해 음색 변화를 일으키는 오프 액시스 컬러레이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이것은 악기의 고음 특성을 감소시키므로 될 수 있으면 마이크로폰은 악기 정면에 있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의 바운더리 마이크로폰이나 미니어처 마이크로폰에는 이 현상이 거의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원하는 녹음을 하기 위해서는 마이크로폰의 종류와 위치 선택뿐 아니라 사용하는 수량도 중요합니다. 어떤 엔지니어는 녹음하는 음악의 유형에 관계없이 악기마다 사용하는 마이크로폰의 수를 습관적으로 정해 사용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드럼에는 무조건 10개 이상의 마이크로폰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물론 헤비메탈이나 팝 음악에는 그대로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재즈 음악의 드럼에는 그렇게 많은 마이크로폰을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재즈 연주자들은 드럼의 각 악기 소리가 정확하게 부각되어 들리는 것보다 전체적인 앙상불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4개 정도의 마이크로폰으로도 충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무리 규모가 큰 음악이라 할지라도 음악의 분위기에 따라 적은 마이크로폰으로도 기대 이상의 효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이 모든 경우를 요약해 보면 될 있으면 마이크로폰은 적게 사용하는 게 좋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그 이유는 마이크로폰의 수가 늘어날수록 위상캔슬로 인해 악기, 앙상블의 음질이 변하기 때문입니다. 요즘의 파퓰러 음악들은 거의 멀티 트랙 방식을 이용하여 각 악기나 섹션마다 한 개 이상의 마이크로폰을 사용해 녹음합니다. 그런 다음 믹스다운 과정에서 각 악기들의 레벨과 음색을 조정하기 때문에 사용하는 마이크로폰의 수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이다. 그렇지만 한 개의 마이크로폰으로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면 그 이상은 사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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