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드 피아노(Grand Piano)는 크기가 매우 크고 각 파트마다 음색이 다릅니다. 그랜드 피아노의 마이크 위치와, 선택,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봅니다.
그랜드 피아노 마이크 위치
악기의 기본음은 27Hz~4100Hz, 오버톤은 20kHz 이상으로 대역폭이 매우 넓습니다. 그리고 타악기적인 특성을 상당히 내포하고 있어 트랜전트가 매우 날카롭고 다이내믹 레인지는 약 50dB 이상입니다. 그래서 녹음이 매우 까다로운 악기 중 하나입니다. 피아노의 리드를 최대로 열고 마이크를 현과 수직으로 놓은 다음 피아노 케이스에서 적어도 1m 이상 띄우면 가장 자연스러운 피아노 소리를 녹음할 수 있습니다. 이 위치에서는 피아노의 고음이 왼쪽에서 들리는데 그것은 고음 에너지가 현 밑에 있는 울림판의 매우 좁은 지역에 집중되기 때문입니다. 이 방법은 주위에 간섭이 없을 때만 가능합니다. 만일 간섭이 있다면 마이크를 피아노 내부에 설치해야 하는데 이때에는 될 수 있으면 공진음이 적은 울림판 부근에 놓는 게 좋습니다. 그 위치를 찾기 위해서 피아노 케이스의 굴곡 진 부분에서 20cm 정도 떨어져 오직 한쪽 귀로 소리를 들어봅니다. 굴곡 부분을 중심으로 가까이 또는 멀리하면서 피아노의 고음 하모닉스가 매우 깨끗하고 각 음들이 선명하게 분리되어 들리는 곳을 찾아야 합니다. 만일 좋은 지점이 오직 하나밖에 없다면 카디오이드마이크를 X-Y 방식으로 설치합니다. 피아노의 해머와 댐퍼 바로 위의 마이크 설치는 될 수 있으면 피하는 게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피아노의 불필요한 기계 잡음들이 마이크로 전달됩니다.
마이크 선택
만일 피아노에서 30cm정도 떨어진 곳에 좋은 지점이 두 군데 있다면 무지향성 마이크를 스페이스트페어로 설치합니다. 이 방식은 피아노의 기계 잡음이 증가하지만 풍부하고 위상 변이가 적은 소리를 얻을 수 있고 카디오이드 마이크를 사용하면 기계 잡음을 줄일 수는 있지만 '홀 인 더 미들' 현상으로 스테레오 이미지가 부자연스러워집니다. 그러나 이것은 고음에 있는 마이크의 극성 패턴을 무지향성으로 함으로써 방지할 수 있습니다. 락 피아노의 마이크 위치는 매우 다양합니다. 마이크를 각기 고음 현과 저음 현의 15cm 정도 위에 놓고 만약 좀 더 강한 어택 음이 필요하다면 고음 현의 마이크를 피아노의 해머 위로 이동시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middle C 위에 X-Y 방식을 사용하는 것으로 이때 마이크 사이의 각도를 정확하게 90°로 할 필요는 없습니다. 마이크들이 저음과 고음 건반을 향해 있으면 풍부한 저음은 중앙에서 나오고 중음과 고음은 분리되어 들립니다. 피아노는 각 파트마다 소리가 다른 악기이므로 음악의 스타일, 원하는 음색, 그리고 음의 강약에 따라 마이크를 선택해야 합니다. 클래식 음악과 솔로 피아노에는 B&K 4006과 AKG 414 , 그리고 진공관 마이크를 무지향성 스페이스트 페어로 설치합니다. 락과 재즈 피아노는 이퀄라이저를 사용해 음색을 밝게 하는 것보다 고음 특성이 좋은 마이크를 선택합니다. Neumann KU 87, 89, 그리고 C 451 마이크를 카디오이드 X-Y 방식으로 설치하고 마이크의 저역 롤 오프 필터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Shure SM81은 피아노의 원음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공간성을 얻기에 적합합니다. 만일 격렬하고 드라마틱한 소리를 녹음하려면 AKG 441이나 421과 같이 지향성이 예민하고 1~5kHz 사이의 주파수를 증가시키는 다이내믹 마이크를 사용합니다. PZM은 피아노 리드의 오른쪽 외곽에서 약 30cm 정도 안쪽에 붙입니다. 이 마이크는 리드 표면에 설치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리드의 반사음 없이 오직 현과 울림판의 순수한 소리만 녹음할 수 있습니다.
피아노 녹음의 주의 사항
외부 간섭을 막기 위해 필요 이상으로 많은 시간을 소비할 필요는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적은 간섭은 녹음에 문제가 되지 않고 혹 있다고 하더라도 마이크의 저음 롤 오프 필터를 이용하면 간섭뿐만 아니라 피아노의 과도한 저음까지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두번째 피아노의 스테레오 이미지를 지나치게 넓히지 않습니다. 만일 피아노의 저음은 왼쪽, 그리고 고음은 오른쪽에서만 들리면 매우 부자연스러워집니다. 셋째로 피아노를 스테레오로 녹음할 때는 위상문제를 조사하기 위해 규칙적으로 모노(mono)로 모니터해야 합니다. 만일 모노 레벨이 떨어지면서 음색이 선명치 않고 스테레오에서는 들리지 않았던 공진음이 생긴다면 한쪽 마이크를 약 5cm 정도 이동시켜 봅니다. 재즈 피아노와드럼 간섭은 주로 재즈 음악에서 생기는 문제로 만일 피아니스트가 드럼 근처에서 연주하길 원할 때의 마이크 설치 방법입니다. 3개의 마이크가운데 두 개는 피아노 A440 위에 X-Y 방식으로 놓고, 나머지 하나는 U 87과 같은 저음 특성이 풍부한 콘덴서 카디오이드 마이크를 피아노의 저음 브릿지 위에 설치합니다. 모든 레벨은 동일하게 하고 극성은 역상으로 합니다. X-Y 방식의 마이크는 저음 롤 오프 필터를 사용해 150Hz 아하의 모든 저음들을 줄이고 저음 브릿지에 있는 마이크는 그래픽 이퀄라이저로 150Hz 이상의 모든 주파수들을 감소시켜 거의 저음만 나오게 만듭니다. 브릿지 마이크의 패닝을 중앙으로 한 다음 X-Y 방식의 부족한 저음을 보상하기 위해 위치를 변화시켜 봅니다. 이 마이크의 극성은 역상이지만 저음 브릿지 근처에는 동상으로 동작하는 주파수들이 있습니다. 이처럼 3개의 마이크를 사용하면 드럼의 저음 간섭을 방지하면서 원하는 음색을 녹음할 수 있습니다. 즉 드럼의 저음 간섭은 X-Y 방식과 브릿지 마이크에 전해지는 시간과 레벨이 거의 동일하고 극성이 역상이기 때문에 모든 마이크의 출력을 믹스하면 드럼 간섭은 감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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