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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향

킥드럼의 시그널 프로세서

by imssoy 2023. 2.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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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럼킷 중에 킥 드럼의 시그널 프로세서, 파라메트릭 이퀄라이저, 노이즈 게이트, 컴프레서 , 콘솔 이퀄라이저, 리버브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믹서

킥 드럼 (Kick Drum) 파라메트릭 이퀄라이저(Parametric Equalizer)

드럼킷은 우선 킥 드럼의 음색을 대략적으로 조정한 다음 그것을 들으면서 보컬이나 다른 리드 악기의 음색을 조정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음악에 적합한 킥 드럼으로 재조정합니다. 음악에 따라 드럼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해서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음악은 멜로디와 코드, 그리고 리듬으로 조화롭게 구성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소리가 큰 악기는 어느 정도 떨어져서 들어야 하는게 일반적입니다. 킥 드럼 역시 예외는 아닙니다. 하지만 실제 녹음에서 킥 드럼과 마이크의 간격은 매우 좁습니다. 이로 인해 마이크는 드럼의 불필요한 공진음이 지나치게 전달되어 드럼의 음색이 둔해집니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대역폭이 좁은 파라메트릭 이퀼라이저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마이크가 드럼 안에 있을 때 더욱 필요합니다. 드럼의 불필요한 공진음을 제거하기 위해 아웃보드 파라메트릭 이퀼라이저의 저역 레벨을 10dB 정도로 울립니다. 그리고 주파수를 서서히 변화시키면서 공진음이 가장 커지는 주파수를 찾습니다. 드럼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대체로 50Hz 부근에서 공진음이 크게 들립니다. 그러면 이퀼라이저를 50Hz로 설정하고 그 음이 사라질 때까지 레벨을 줄입니다. 킥 드럼에는 대개 두 개 정도의 공진음이 생기는데 나머지 하나는 130Hz 부근입니다. 드럼에 강한 어택이 필요하다면 이퀼라이저의 중고역으로 그 주파수들을 찾습니다. 하드 록의 주파수는 1kHz 정도이고, 알앤비와 댄스 음악은 2~3kHz 사이입니다. 만일 공진음을 제거하면서 드럼의 음색이 얇아졌다면 다이내믹을 조정한 후 콘솔의 이퀼라이저로 저음을 보강시킵니다.

노이즈 게이트, 콘솔 이퀄라이저, 리버브레이선

공진음을 제거한 후에도 킥 소리에는 일렉트릭 베이스나 신서사이저 베이스의 명료도를 방해하는 긴 여움이 남아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이즈 게이트를 사용하는데 트레숄드는 킥 드럼의 모든 소리가 들릴 수 있도록 높게 설정하고 게이트의 어택은 비터 (beater)가 들릴 수 있도록 조정해야 합니다. 그러나 너무 짧으면 전기적인 클릭으로 들리게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다이내믹 레인지가 60dB 정도로 너무 넓으면 클릭이 선명 하게 들리므로 20-40dB 정도로 해야합니다. 홀드(hold) 타임은 음악에 맞게 조정해야하는데 대부분의 팝은 홀드와 디케이를 짧게 하고 하드락과 헤비메틀은 드럼의 서스테인에 따라 조정하며 대개의 경우 16분음표나 8분음표에 맞춥니다. 콘솔의 이퀼라이저 조정은 음악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팝은 드럼의 저음 특성을 강조하기 위해 70-100Hz 부근을 약간 올리고 다른 리듬 악기와 보컬의 중음에 방해를 주지 않기 위해 400~700Hz 부근을 줄입니다. 또 1~2kHz 부근을 올려 비트감을 증가시킵니다. 반면에 하드록은 대체로 일렉기타와 그 외 리듬 악기에 매우 강한 느낌을 주어야 하기 때문에 드럼의 200~300Hz 범위를 약간 줄입니다. 그리고 랩이나 댄스 계열에서의 솔로 세션을 제외하고는 특별한 이펙트를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컴프레서 (Compressor)

일반적으로 컴프레서는 록이나 팝의 킥 드럼을 탄탄하게 만들 때 필요합니다. 조정 방법은 음악에 따라 각각 다릅니다. 노이즈 게이트를 사용한 킥 드럼은 1~3kHz 정도의 비터의 고음이 생긴 다음 저음이 빨리 사라집니다. 이 때에는 컴프레서의 어택 타임을 2ms 이내로 짧게 하고 비율을 8:1 이상 크게 하면 레벨이 일정해지면서 음색은 매우 밝아집니다. 이 드럼 소리는 중간 템포의 팝이나 댄스 음악에 어울립니다. 다만 과도한 조정은 소리를 드럼 머신의 킥으로 잘못 들리게 할 수도 있으므로 피하는게 좋습니다. 드럼의 명료도와 무게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파워감이 더하길 원한다면 어택 타임을 5ms 또는 10ms 정도 길게 합니다. 각 비트를 듣기 위해서는 컴프레서의 릴리스 타임을 곡의 비트 간격보다 짧게 해야만 합니다. 이 소리는 빠른 템포의 팝이나 컨츄리, 알앤비 등에 적합합니다. 하드록이나 헤비메탈에서 들을 수 있는 거대한 드럼 소리는 압축 비율이 매우 높고 빠른 어택과 릴리스를 30ms 이하로 짧게 합니다. 특히 컴프레서의 릴리스 타임이 노이즈 게이트의 페이드 타임보다 짧으면 비트는 매우 강해집니다. UREI 1176 과 같은 유니트는 보컬이나 어택 타임이 1ms 이하로 매우 빠른 악기에는 훌륭하지만 킥 드럼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이러한 컴프레서들이 드럼의 앤벨로프가 아니라 악기의 저음성분에 따라 동작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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