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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향

피아노 시그널 프로세서

by imssoy 2023. 2.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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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랜드 피아노와 로데스 일렉 피아노의 시그널 프로세서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피아노 손

그랜드 피아노의 이퀄라이저, 컴프레서

피아노 음색은 피아노의 음질과 연주자의 테크닉 그리고 녹음 장소의 음향조건에 따라 좌우됩니다. 피아노는 종류에 따라 트랜전트가 달라지므로 같은 연주자라 할지라도 음색이 변하게 됩니다. 또한 녹음장소의 온도와 습도에 따라서 도움색이 변할정도로 녹음 조건에 매우 민감한 악기로 습기가 많으면 음색이 매우 풍부해지고 건조하면 얇아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마이크를 피아노 안에 설치할 경우에는 피아노의 피크 공진음이 직접 전해지므로 음색이 나쁘게 됩니다. 이럴 경우에는파라메트릭 이퀼라이저로 300~3000Hz 사이의 공진 주파수를 줄인 다음 컴프레서로 레벨을 평탄하게 만듭니다. 피아노 역시 드럼처럼 녹음 과정에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시그널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아노는 특히 타악기와 비슷한 트랜전트를 가지고 있고 곡에 따라 코드나 리듬 또는 멜로디를 연주하기 때문에 이 모든 것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컴프레서의 어택타임을 2ms 이하로 빠르게 하고 비율은 5:1 정도로 높게 설정합니다. 또한 릴리스 타임은 곡의 템포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는 1초 이하로 조정합니다. 만일 모든 음들을 압축시키면 다이내믹 레인지가 좁아지므로 트레숄드는 음악에 따라 그때 그때 조정해야 합니다. 즉 리듬을 연주할 때는 레벨을 일정하게 만들기 위해 낮게 설정하고 멜로디에서는 다이내믹 레인지에 변화를 주기 위해 높게 설정합니다.

 


그랜드 피아노의 콘솔 이퀄라이저, 노이즈 게이트

불필요한 공진음 제거와 다이나믹 레인지 조정이 끝나면 콘솔 이퀄라이저로 음색을 음악에 맞게 조정합니다. 일반적으로 녹음 과정에서 음색을 밝게 녹음하면 믹스다운에서 생길 수 있는 테이프의 히스노이즈를 방지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외부 간섭음이 적으면 노이즈 게이트를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굳이 필요하다면 음색을 보호하기 위해 게이트의 어택 타임을 빠르게 설정하고 트레숄드는 피아노의 제일 작은 레벨보다 더 낮게 해야합니다. 다이내믹 변화가 심한 경우에는 컴프레서로 다이내믹 레인지를 조정한 후 노이즈 게이트를 사용합니다. 피아노의 잔향은 연주자의 페달 테크닉에 따라 달라지는데 연주자가 계속해서 페달을 사용하면 피아노 안에 긴 여움이 생기므로 별도의 잔향을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페달을 거의 사용하지 않을 때는 플레이트 계열의 짧은 잔향을 사용하면 기계적인 잡음을 줄이면서 악기의 공간성을 넓혀줄 수 있습니다. 피아노 내부는 하나의 작은 공간이므로 녹음 과정에서는 플레이트 계열의 짧은 잔향을 사용하고 믹스다운에서 홀계열의 긴 잔향을사용합니다. 디지털 딜레이를 음악의 템포에 맞게 사용하면 피아노의 음색을 향상시키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만일 딜레이 타임을 곡의 16 비트와 같게 조정하면 비트감이 증가하고 8비트로하면 음색이 풍부해집니다.

 

로데스 일렉 피아노 시그널 프로세서

로데스 일렉 피아노는 고음 레벨이 매우 크기 때문에 400~500Hz 사이의 대역을 4~6dB 정도 줄이면 전체적인 레벨이 균형 있게 되면서 음색은 밝고 부드러워집니다. 로데스 피아노에 컴프레서나 리미터를 사용할 때는 어택 타임을 2ms 이하로 빠르게 하고 비율은 약 8:1 정도로 높게 설정합니다. 이 악기는 다이내믹 레인지가 매우 크고 서스테인이 풍부하기 때문에 컴프레서보다는 리미터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리미터를 통해 콘솔에 연결하면 콘솔의 프리앰프에서 발생하는 일그러짐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로데스 피아노는 그라운딩 또는 가청 주파수의 간섭으로 험과 잡음이 발생할 수 있는데 녹음 장소의 전기적인 문제로특히 작은 스튜디오에서 이러한 현상이 자주 일어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이즈 게이트를 사용하지만 대개가 그렇듯 게이트의 어택 타임을 빠르게 하는 경우 오히려 클릭음이 발생할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릴리스 타임은 곡의 템포에 따라 조정합니다. 그리고 로데스 피아노는 일렉트릭 악기이므로 음악적인 느낌을 향상시키기 위해 이펙트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악기음들은 대부분 단음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피드백 디지털 릴레이를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스테레오 코러스는 피아노의 음색을 비단결같이 부드럽게 만드는데 이것을 잔향과 믹스하면 악기의 공간성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야마하 SPX 90 의 코러스 모드와 로랜드의 디맨션을 사용합니다. 사용 방법은 코러스의 출력 신호를 프리 딜레이가 40~ 60ms 정도인 플레이트 잔향기에 보낸 다음 코러스의 원음은 제거하고 오직 잔향에 첨가된 코러스만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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